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CPP-Shooter's Life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 공략 (1) - Basic 본문

Game/공략 및 팁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 공략 (1) - Basic

CPP-Shooter 2020. 8. 17. 23:05

1993년, 배틀가레가(Battle Garegga)로 유명한 Raizing의 처녀작인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의 공략을 작성한다.
해외 발매명은 'Sorcer Striker'로 알려져 있으며, 타이틀 화면과 난이도 설정, 대사 언어 등의 차이가 있다.

이 마법대작전 IP가 이후 시리즈로 나오게 되며,
질풍 마법대작전(疾風魔法大作戦)과 그레이트 마법대작전(グレート魔法大作戦)으로 계보가 이어진다.
또한, 동사(同社)의 타 게임(배틀가레가, 배트라이더)에서 게스트 캐릭터, 스페셜 보스 형태로 참전하기도 하였다.

판타지와 SF의 결합이 돋보이는 아트 스타일을 채용하였는데
용(Dragon)이 폭격기와 합체된 형태라던가, 하피(Harpy)가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다던가, 사이보그화된 센타우루스(Centaurus)가 기계 공장라인 위에서 화살 쏘는 등등...

어떤 느낌인지 알겠쥬?

전반적으로 게임 시스템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여 접근 난이도는 낮으며,
아케이드 외에 다양한 기종으로도 이식되었다. FM-Towns, X68000의 PC 플랫폼으로 이식되었고,
시간이 흘러 M2의 ShotTriggers 시리즈를 통해 2017년 PS4 버전으로 복각되어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 공략 시리즈는 현 시점에서 접근이 가장 쉬운 PS4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할 예정이며, 중간중간 PS4 버전만의 피쳐들도 소개될 수 있음을 밝힌다.

이제 공략을 시작해보겠다.

1. 기본 조작

8방향 이동 + 2버튼의 단순한 조작계를 기반으로 한다.

버튼 네이밍은 편의상 A, B로 표기.
A : Shot 발사
B : Bomb 발동

2. 샷과 옵션

기본적으로 기체 공격은 기체에서 발사하는 샷,
기체의 좌우에 붙는 옵션에서 발사하는 것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샷은 총 6레벨에 걸쳐 강화가 가능하며, 아래의 'P' 동전 아이템을 습득함으로 강화된다.


다만, 단계가 올라갈 수록 다음 단계로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P' 습득 갯수가 증가한다.
각 단계당 필요한 'P' 갯수는 아래의 표와 같다.

현재 레벨 다음 레벨업에 필요한 'P' 갯수
1(초기) 1
2 2
3 3
4 4
5 12
6 (MAX) -


옵션은 유형이 Front, Wide, Homing의 3종류이며, 샷과 달리 3레벨까지만 강화된다.
초기에는 옵션이 주어지지 않으며, 옵션 아이템 습득으로 장비 가능.

유형 설명
Front
전방 집중형의 직선 샷을 구사하며, 좌우 좁은 폭의 범위에 화력을 집중 시킬 수 있다.
연두색의 'F' 아이템 습득으로 유형 변경 가능
Wide
화면 좌,우측으로 넓게 방사하는 샷을 구사하며, 샷이 넓게 퍼지는 만큼 화력도 분산된다.
하늘색의 'W' 아이템 습득으로 유형 변경 가능
Homing
화면 상의 적기,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를 유도하는 샷을 구사하며,
당장 일반 샷의 범위에 닿지 않은 적을 빠르게 처리하기 수월하다.
핑크색의 'H' 아이템 습득으로 유형 변경 가능


샷과 달리 현재 장비 중인 동일한 옵션 아이템을 연속으로 1개씩만 습득함으로 다음 레벨로 강화된다.

현재 장비 중인 것과 다른 종류의 옵션 아이템 습득 시, 레벨은 유지되면서 유형만 변경된다.

 

미스 시, 샷은 일정 비율만큼 레벨이 다운되며
옵션은 미스 직전의 레벨과 옵션 종류에 따른 옵션 아이템을 다시 뱉어내며, 회수가 가능하다.
예) 미스 직전 Front 옵션3레벨이었다면, 미스 시 Front 옵션 아이템3개 뱉어낸다.

 

3. 폭탄 (Bomb)

샷이 아닌 두 번째로 할당된 버튼을 누름으로 발동 가능한 강력한 아이템.
디폴트 세팅 기준으로 초기에 3개가 주어지며, 미스 시 3개로 강제 초기화 된다.

발동 시 화면에 마법진 이펙트가 그려지며,
이펙트 발동 직후 화면 전체에 데미지, 기체에 무적 판정이 걸린다.

버튼 누른 직후 이펙트 발동이 느린 경우가 있어 유언봄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4. 캐릭터

통상 샷은 캐릭터마다 샷 하나의 이미지만 다를 뿐 전반적으로 성능 차이가 없다.
다만 옵션은 캐릭터마다 동작 방식의 차이와 효율이 다르기에 옵션 위주로 설명하겠다.

 

가인(Gain)

전체적으로 평범한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딱 전사 컨셉에 맞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동속도는 2위로 빠른 편.

옵션 유형 설명
Front 관통 속성이 있는 검 '버스터 소드'를 전방 직선으로 발사한다.
Wide 좌우 측면으로 휘어지는 도끼 여러개를 발사한다.
Homing 기체 중앙에서 여러 개의 작은 미사일들이 약간 느린 속도로 오브젝트들에 유도한다.

 
치타(Chitta)

대체로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한 옵션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화력이 조금은 약한 편이나,
그나마 호밍 옵션의 유도와 화력 성능이 좋아 개인적으로 초보자 추천.

옵션 유형 설명
Front 직선으로 썬더볼트를 날리며, 관통 속성은 없다.
Wide 좌우 측면으로 아이스 큐브를 넓게 연사한다.
Homing 적을 향해 화염을 조준해서 방사한다. 데미지가 꽤 좋은 편.


미야모토(Miyamoto)

전 기체 통틀어 이동속도가 제일 빠르며, 높은 기동력을 활용한 실력 있는 플레이가 필요.
활용할 줄 알면 개인적으로 제일 매력있는 기체라고 생각함.

옵션 유형 설명
Front 전방 직선으로 수리검을 빠르게 연사한다.
Wide 기체를 중심으로 좌우 방향으로 폭탄을 날린다.
Homing 기체 양쪽의 옵션 각각에서 180도 범위 내의 적들에 유도하는 화염 구체를 발사한다.


본남(Bornnam)

이동 속도는 제일 느려서 꼴찌이나, 화력 효율은 제일 좋아 클리어하기 좋은 기체로 꼽힌다.
필자도 이 캐릭터를 야리코미해서 2주차 올클리어를 달성하였다.

(리플레이 아카이브는 여기로)

옵션 유형 설명
Front 적에 닿으면 폭발하는 녹색 네이팜을 전방에 발사한다.
Wide 전방의 넓은 범위로 박쥐 형태의 샷을 발사한다.
Homing 샷이 화면의 높이(Y축) 상에 일치하는 적이 있으면 유도해서 명중시킨다.

 

5. 익스텐드(Extend)

이 게임에서 잔기 보너스를 획득하는 유일한 방법이 스코어 익스텐드 밖에 없다.
필드 상에 드랍하는 1UP 아이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디폴트 설정은 300,000 every.

 

 

일단 기본 정보는 여기까지만 작성하고, 다음에는 실제 인게임 공략으로 넘어갈 것이다.

'Game > 공략 및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 공략 (2) - Rank System  (0) 2020.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