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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P-Shooter's Life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 공략 (2) - Rank System 본문

Game/공략 및 팁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 공략 (2) - Rank System

CPP-Shooter 2020. 8. 23. 21:13

이전 공략은 여기로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 공략 (1) - Basic

1993년, 배틀가레가(Battle Garegga)로 유명한 Raizing의 처녀작인 마법대작전(魔法大作戦)의 공략을 작성한다. 해외 발매명은 'Sorcer Striker'로 알려져 있으며, 타이틀 화면과 난이도 설정, 대사 언어 등��

cpp-shooter.tistory.com

실제 인게임 공략으로 넘어가기 전에
기본 시스템을 하나 더 설명할 것인데, 바로 Rank(랭크) 시스템이다.

Rank System

랭크(Rank) 시스템이란,
게임 진행 도중 동적으로 변화하는 수치 중 하나로, 해당 수치에 따라 적의 성능이 상향되거나 하강되어
난이도를 실시간으로 동적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개념을 채용한 게임들이 많으며, 주로 2D 비행슈팅게임 장르에서 많이 볼 수 있으나
캡콤 벨트스크롤 액션 (파이널 파이트, 천지를 먹다 2 등)에서도 채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래 인게임 상에서는 디스플레이 되지 않는 내부 수치로서, 어떻게 값이 변화하는지 확인이 어려웠으나
최근 M2의 PS4 이식 버전에서는 이를 실시간 그래프 형태로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별도의 UI Gadget 형태로 독립되어 있고 옵션에서 토글하여 켜고 끌 수 있게 되어 있다.

노란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랭크 그래프.

PS4 버전의 UI에서는 랭크 표시를 백분율 %로 표시하고 있으며, 최대치는 100%이다.
100% 수치면 적이 최고 성능을 발휘하여 플레이어에게 지옥을(?) 선사한다고 보면 되겠다.

 

이 수치에 따라 적의 성능이 변화하여 난이도가 실시간으로 바뀐다는데,
그럼 구체적으로 적의 어떤 수치가 변화하고 랭크 수치가 어떤 조건에서 변화하는 지 알아보자.

 

랭크 초기 수치


최대 랭크는 백분율 표기 기준으로 100%의 수치를 가지며,
각 주차(Loop)별로 초기 랭크 수치가 정해져 있다.

 

1) 1주차 초기 랭크는 12.5%
2) 2주차는 50%

참고로 PS4 버전에서 Super-Easy 또는 Super-Hard의 어레인지 모드로
초기 랭크가 0% 또는 100%(!!!)가 될 수 있다.

 

 

랭크에 따라 변화하는 것


현재 랭크 수치에 비례하여 변화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적의 내구도(HP)
2) 적이 발사하는 탄의 속도
3) 적의 패턴 (예를 들면 부채꼴 형태로 2-way 탄을 쏘던 것이 3-way로 쏜다던가 하는)

 

랭크의 상승


랭크가 상승하면 적의 성능 또한 상승하여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랭크 상승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인게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동으로 서서히 증가
2) 메인 샷 아이템 습득으로 메인 샷이 레벨 업 (특히 Max 레벨로 변화 시 순간 증가 폭이 제일 크다!!)
3) 서브 샷 아이템 습득으로 서브 샷이 레벨 업 (메인 샷 레벨업에 비하면 증가 폭이 적음)

 

랭크의 하강


랭크가 하강하면 적의 성능 또한 하강하여 잠시 한숨을 돌릴 틈이 생길 수 있겠다.
다만, 랭크가 일정 수치 이상 오르면 흐흐흐.....

랭크 하강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미스(피격) 발생 시

 

조건이 단 하나 밖에 없다. ㅎㅎ;;
참고로, 만약 게임 오버되고 컨티뉴 시 랭크 변화는 어떨까?
컨티뉴로 속행해도 랭크 변화는 없으며 그대로 유지된다.

 

실제 랭크 증감


랭크의 변화에 대한 정보를 글로 기술해봤지만,
랭크가 인게임에서 실제로 어떻게 변화되는지 첨부한 스크린샷으로 간략히 확인해보자.
참고로 1주차 기준으로 측정한 것.

 

사례 1 : 1면 시작부터 중반까지의 랭크 변화

맨 왼쪽부터 순서대로
1) 시작 직후
2) 초반 메인 샷 3레벨, 서브 샷 1레벨
3) 중간보스 출현 직전 메인샷 5레벨, 서브샷 3레벨


사례 2 : 3면 초반에서 메인 샷 레벨이 MAX가 되기 직전과 직후의 변화

1) 메인 샷 5레벨
2) 메인 샷 MAX레벨


34 -> 40.4%로 메인 샷이 MAX 레벨이 되었을 때 무려 6% 이상의 큰 증가 폭을 보인다.
노미스 기준으로 보통 2~3면에서 메인 샷 MAX 레벨이 되는 시점에 적의 패턴이 강화되기 시작하는데,
1주차는 3면 중간보스, 2주차는 2면 초반부터 강화된 패턴 확인이 가능하다.

1주차에선 랭크가 올라도 적 처치에 큰 문제가 없으나, 2주차에선 랭크가 높은 상태에서 시작하기에
가능하면 최소 3면 진입 or 중간보스 시점까지 메인 샷을 5레벨로 유지하여 랭크를 성급하게 올리지 않는 편이 더 낫다.


사례 3 : 6면 츠무지마루 보스 도중 미스(피격)시 랭크의 감소 변화

1) 처음부터 노미스로 진행 중일 때 수치
2) 첫번째 미스 직후
3) 서브 샷 2레벨까지 복구하고 바로 두번째 미스 직후

대체로 첫 미스에서 랭크 감소 폭이 크며, 이후 미스에서는 감소 폭이 현저히 떨어진다.
랭크 감소 폭에 다른 여러 요인들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변수가 많고 여러 조건에서 일일이 측정해 볼 시간이 없는 점 양해바란다.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랭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다.
원래 내부에 관리되는 수치여서 간과하고 넘어갔으나, PS4 버전의 친절한 UI 기능을 통해
우리는 랭크 시스템이 어떤 형태로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주는지 간단하게나마 확인이 가능해졌다.

 

지금까지 기본 시스템에 대한 설명들을 진행하였는데, 잘 숙지해서
다음 포스트부터 진행할 인게임 공략에 큰 도움이 되었음하는 바람이 있다.


본 공략은 필자가 자주 애용하는 '본남'(Bornnam) 이란 캐릭터를 통해 작성할 예정이며,
기회가 되면 다른 캐릭터의 공략도 작성할 생각이 없진 않다(진짜?).

그럼 다음 포스트까지 Bye 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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